학사정보

4학년

국어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4학년 과목명, 소개 정보표
과목명 소개
국어논리및논술 ( Logic and Essay writing in Korean ) 이 강좌는 교직논술의 심화 강좌로, 국어교육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한 편의 논문으로 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통해 글쓰기 능력의 신장 이외에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른 학생활동 및 참여 중심의 최신 교수,학습 모형과 평가 방법이 포함되는 내용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데 중점을 둔다.
문학교육론 ( Theories in Teaching Koeran Literature ) 이 강좌는 학생들에게 문학과 문학 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생각하게 하고, 그 기초적 지식을 기르고 이를 토대로 교육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강좌이다. 이를 위해 문학을 보는 관점, 국어교육과 문학교육의 상관성, 문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고전문학강독세미나 ( Reading and Seminar i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 고전문학 분야의 주요 작품들을 선별해 읽고 그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 문학사적 가치 등을 심도 있게 탐구한다.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국어 교사의 기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 과목은 세미나 방식으로 운영된다.
고전문학론 ( Understanding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 고전문학의 주요 갈래와 작품들을 정교하게 검토하고, 종래의 관련 연구 성과들을 비판적 안목으로 정리한다. 고전문학의 제반 특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 작품과 작가가 지니는 당대적 의미를 도출한다.
국어교육연습 ( Practice Teaching Korean ) 국어교육과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이론과 실습 내용을 점점하고 교육 현장의 특수한 조건을 고려한 교수 계획과 방법을 연습하고 숙지한다. 또한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른 학생활동 및 참여 중심의 최신 교수,학습 모형과 평가 방법이 포함되는 내용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국어문법교육연습 ( Seminar of teaching Korean grammar ) 보다 심도 깊은 문법교육론을 바탕으로 실제 국어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 원리들을 학습한다. 이 강좌의 목표는 개론 수준의 국어사, 국어 음운론, 어휘, 문장 구조, 의미론, 화용론에 대한 지식을 심화, 확장하고 교육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국어어휘론 ( Korean lexicology ) 국어 어휘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장 구성요소로서의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토록하여 올바른 어휘 구사 능력을 갖추도록하여,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학생들의 바른 어휘 사용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학감상연습 ( Reading Korean Literature ) 시와 소설등의 한국문학을 감상하고 연구, 토론함으로써 한국문학에 대한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문학강독세미나 ( Reading and Seminar in Korean Modern Literature ) 시, 소설, 희곡 등의 주요 갈래에서 중요한 한국 현대문학 작품을 정독한 후 발표, 토론함으로써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문학 교사의 기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 과목은 세미나 방식으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