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2학년

국어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2학년 과목명, 소개 정보표
과목명 소개
국어교과기초논술 ( Critical Writing for Pre-Teacher ) 예비 교사인 사범대 학생들이 교육과 관련된 주제에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관점과 태도를 분명히 밝히는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고, 교육 현장에서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문학사 ( History of Korean literature1 ) 조선말까지의 한국문학사를 고전문학사라 한다. 고전문학의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문학의 총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문학의 총체적인 흐름이란 개별 장르와 작품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국어교육론 ( Understand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 이 과목은 국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통해 국어교육의 모든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게 하는 동시에 국어 교육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국어에 관련된 제반의 과제를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이 과목은 국어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둔다.
국어문법교육론 ( 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 학교문법의 일반적인 지식을 가르치고, 학교 문법과 그 연구의 중요성 및 가치를 이해시키는 방법론을 개발한다. 단어와 문장에 중점을 두면서 어휘론과 한국언어규범론을 학교 문법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한다.
국어음운론 ( Korean Phonology Theories ) 국어 음운의 기능 대립, 체계 및 변천 과정을 강의하고, 무한 생성규칙을 지도하며 범어적인 음운의 일반 이론도 이해시킨다.
국어통사론 ( Education of Korean Syntax ) 국어문장의 기본 구조와 문장 구성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국어문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구비토록 하는 동시에, 문법적으로 적법한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국어표기법 ( Korean Orthogarphy ) 국어학 전반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한 해석과 운용의 실제를 한글 맞춤법에 적용시켜 풀이하고, 한글 맞춤법에 의한 바른 표기법의 이해와 표준어 사용을 권장 지도함으로써 바르게 말하고 정확하게 표기할 수 있는 통일된 문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독서교육론 ( Education of Reading ) 고등 수준의 언어 사용자는 담화, 텍스트의 구조와 원리 등에 대한 언어적 지식, 일반의미론적 지식, 상황맥락적 지식 등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 이 강좌는 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적 지식들과 국어의 언어적 특성, 구조에 대해서 학습하고, 독서의 심리적. 사회적 기제들을 탐구 학습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중등 교육에서 수행되는 독서 교육의 방법론을 습득하는 데 목적으로 둔다.
현대소설교육론 ( Modern Novels Teaching Theories ) 소설의 이론을 학습하고, 한국 현대소설의 전개과정을 이해하며 주요 작가의 주요 작품을 감상한다. 그럼으로써 소설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에게 소설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현대시교육론 ( Studies of Teaching Korean Modern Poetry ) 시에 관한 이론과 시를 읽는 바람직한 자세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학습, 연구, 토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읽는 사람이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시 작품을 대하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며, 자율적으로 시 읽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