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론
( Plan and Practic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
이 과목은 국어교육의 실행에 관련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국어과 교재, 국어과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를 익히고, 국어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둔다.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Methods and Materials in Teaching Korean Education )
|
이 과목은 국어과 교재 연구 및 국어과 지도 방법을 목적으로 교과교육학 과목으로 설강된 것으로, 국어 교과를 가르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와 그 결과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교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에 중점을 둔다.
|
국어사
( History of korean characters )
|
고대 국어에서 현대 국어에 이르기까지 음운체계의 변화, 어휘 및 문장구조의 사적 변천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 지도한다.
|
의사소통교육론
( Pedagogy of Communication) )
|
효율적으로 말하고 듣는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효과적인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학생들의 화법교육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고전산문교육론
( Studies of Teaching Korean Classical Prose )
|
한국 고전산문의 특질과 양상을 이해한다. 고전소설을 비롯하여 한국 서사문학 전반의 본질과 형성 및 전개 과정을 살핀다. 아울러 원전 강독을 통해 주요 고전산문 작품에 대하여 논의한 후 이를 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고전시가교육론
( Studies of Teaching Korean Classical Poetry )
|
고전시가에 대한 제반 이론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고전시가의 주요 작품을 이해 및 감상한다. 고전시가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보고, 고전시가 개별 장르의 연원과 생성, 형식과 내용상의 변화를 분석하여 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매체언어교육론
( Media Language Education )
|
현대사회의 중요한 의사소통 기능을 담당하는 매체는 그 언어적 속성으로 인해 국어교육의 중요한 내용과 방법이 된다. 이 교과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대중(다중)매체의 언어적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의사소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태도를 기른다.
|
작문교육론
( Education of Writing )
|
이 강좌는 중등학교에서 작문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 연구, 토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사회생활에서 차지하는 작문 능력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며, 현장에서 특히 긴요한 실천적 요령과 세부적 원칙을 연구, 실습하도록 한다.
|
중세국어문법론
( Theory of Middle Korean Grammar )
|
15~16세기의 중세국어를 중심으로 그 문법체계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국어의 역사에 대한 소양을 깊게 하고, 국어로 된 옛 문헌의 독해 능력을 신장한다.
|
현대문학사
( History of Modern Literature )
|
현대시, 현대소설, 현대희곡, 현대비평의 흐름을 파악하고, 주요 작가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며, 주요 작품이 갖는 문학사적 의미와 가치를 자리매김한다.
|